브랜드 가치 143억 달러, 종합 순위 36위
경쟁사 역성장, 현대차만 유일하게 성장세
미래 모빌리티ㆍ브랜드 투자 지속 효과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톱5에 이름을 올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 경쟁사가 역성장하는 반면, 현대차는 이 기간 성장세를 기록했다.
2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20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보면 현대차는 종합 브랜드 순위 36위, 자동차 부문 5위를 달성했다.
현대자동차 브랜드 가치는 전년(141억 달러) 대비 약 1% 상승한 143억 달러에 달했다.
코로나19 확산세 속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현대차는 경쟁사의 역성장 속에서 순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토대로 전년 대비 한 계단 상승한 자동차 브랜드 5위를 최초로 달성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2005년 이후, 브랜드 순위는 48계단,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가 오르는 등 괄목 성장을 기록해왔다. 2005년 브랜드 순위 84위, 브랜드 가치는 35억 달러 수준이었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이번 현대차 브랜드 가치 상승 이유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IONIQ’을 발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본격적인 확장과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에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사회공헌 활동에서의 발 빠른 대응 및 전기차ㆍ수소차의 실질적 판매 확대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가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써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습을 높이 평가했다”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다.
올해, 6만여 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량을 기록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나아가 지난 8월 전용 전기차 브랜드 ‘IONIQ’을 발매하고 2024년까지 3종의 전용 전기차 출시를 예고했다.
이밖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도 밝혔다.
또한, 세계 최초로 스위스 정부와 수소 트럭 ‘엑시언트’(XCIENT)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실질적 사업 성과를 기록하며 타 브랜드 대비 친환경 부문에서의 경쟁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중장기적인 브랜드 전략도 자동차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사업을 통해 도시교통 문제를 해소하고 혁신적인 이동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나아가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각국의 오픈 이노베이션 랩과 R&D 협업을 체결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19 위기상황에서의 발 빠른 시장 대응 역시 이번 글로벌 브랜드 가치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된 이유 중 하나다.
고객과의 대면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 비대면 온라인 판매 채널을 적극 도입ㆍ확산해 고객 접점을 다각화했다.
특히 현대자동차 온라인 구매 플랫폼인 ‘클릭 투 바이’(Click to Buy)는 인도 누적 방문자 150만 명을 달성했으며, 미국 현지 딜러의 95% 이상이 해당 플랫폼을 사용하는 등 글로벌 전역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다.
또한, 현대차는 세계 각지에서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위생용품, 환자 및 의료인력 운송 등을 위한 전용차량 지원과 현대자동차 고객 대상 각종 금융 및 서비스 혜택 제공 등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 환경에 불어 닥치고 있는 거대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모빌리티 리더가 되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 나아가 전 인류에게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을 제공하고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