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요구 맞춘 해상풍력용 강관 개발 완료"
현대제철은 27일 열린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추가 사업 재편에 관해 결정된 바는 없다”며 “시장 및 수요 검토를 해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는 분야에 대해서는 사업 정리를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올해 초부터 사업 재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단조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했다.
전기로 열연인 당진제철소의 박판열연과 경쟁사 대비 제품경쟁력 열위에 있던 컬러강판 설비 또한 가동을 중단했다. 현대제철은 “해당 설비는 매각하거나 후속 조치를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수익 사업을 정리하는 대신 성장 가능성이 큰 친환경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현대제철은 “해상풍력용 강관으로 우리 쪽에서도 이미 상당 부분 공급하고 있다”며 “최근 해상풍력발전이 대형화하고 있는 만큼 최근 시장 요구 사항을 맞춘 강관 제품 개발을 완료했다. 풍력발전 대형화에 밀접하게 양산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내년 투자계획부터 제철소 코크스 건식소화설비(CDQ)를 신설하기로 했다”며 “약 3500억 원 규모의 투자비용이 들어가지만, 탄소배출권 감축량이 이를 상쇄할 것으로 본다. 향후 5~6년 내 투자비 회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철강 수요 증가를 반영해 제품 가격 인상도 추진한다.
현대제철은 “올해 3분기 밀려온 철근 수요들이 4분기로 넘어가면서 시장은 조금 좋아질 것”이라며 “따라서 철근 가격은 톤(t)당 2만~3만 원 올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형강의 경우 오피스 빌딩 등 증가세가 두드러지 않아서 부담스럽지만 내달 초에 2만 원 정도 올릴 계획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동차 강판에 대해서는 “수요는 4분기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최근 철광석 가격 인상과 글로벌 철강 가격 반등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가격 인상)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자재인 철광석 가격 추이 전망에 대해 현대제철은 “올해 톤(t)당 100달러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올해 4분기에는 100~105달러 사이 형성될 것”이라며 “내년에는 90달러대에 가격이 형성될 거 같다. 이 가격을 고려해 사업계획을 잡고 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