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국제공항 전경. (사진제공=한국공항공사)
이번 용역은 아주대학교 컨소시엄(아주대, 주식회사 유신)에서 맡아 1년간 시행한다.
대구공항의 장래 항공수요 예측을 토대로 현행 대구공항의 운영 및 이용객 특성을 조사해 이전 부지 내 민간공항 시설의 최적 입지와 규모를 산정하고 이용객들의 원활한 공항 접근을 위한 교통시설 계획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 공항 이전에 따른 직ㆍ간접적 파급효과(부가가치, 생산유발, 취업유발 등)와 소음감소 효과 등도 분석할 계획이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공항을 통한 전염병 확산 가능성에 대한 대책을 염두에 두고 여행객의 동선 분리를 고려한 시설배치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또 군 공항 이전계획과 상충하지 않도록 대구광역시에서 추진 중인 대구 통합 신공항 기본계획수립 용역(대구시에서 올해 안 착수예정)과 연계해 검토하고 국토부를 주축으로 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와 협의체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김태병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이번 사전타당성 검토는 민간공항의 이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으로 이용객의 편의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도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공항 이전부지는 올해 8월 28일에 군위(소보)와 의성(비안) 공동후보지로 결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