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부터 18일까지 ‘연구실 안전의 첫걸음! 보호구 착용으로부터!’ 라는 주제로 ‘2020 연구실안전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행사는 과학기술 분야 연구실 관계자(이공계 대학(원)생 및 교수, 연구자, 연구실책임자,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기관장 등)들이 연구실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연구실 사고 예방에 앞장서는 문화를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연구실안전정보 △연구실안전콘텐츠 △참여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연구실안전정보’에서는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연구실 안전 사업에 관한 정보와 연구실 안전 관련 자료(연구실 설치ㆍ운영 가이드라인 등)를 받을 수 있고, ‘연구실안전콘텐츠’에서는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안전연극 및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참여공간’에서는 연구실 안전 관련 O/X 문제, 실시간 퀴즈쇼 등의 참여와 추첨을 통한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연구실 안전의 첫걸음! 보호구 착용은_입니다.’ 손글씨 캠페인을 진행한다.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빈칸에 적어 SNS에 인증하고 다음 참가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이어간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이 첫 주자로 나서 캠페인 문구를 직접 작성해 과기정통부 SNS에 게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