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의 약진으로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업계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다.
25일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주요 OTT의 월평균 순 이용자 수(UV)는 넷플릭스가 637만5000명으로 1위를 유지했다.
이어 웨이브 344만2000명, 티빙 241만 명, 시즌 206만1000명, U+모바일tv 184만 명, 왓챠 92만6000명 순이었다.
전년과 비교하면 넷플릭스가 305만 명(92%) 늘어 증가폭도 가장 컸다. 티빙 89만8000명(59%), 웨이브 62만7000명(22%), 왓챠 47만1000명(103%) 등으로 증가했고, 시즌과 U+모바일tv는 각각 8만5000명(4%), 38만7000명(17%) 감소했다.
이에 따라 국내 OTT 순위는 넷플릭스와 웨이브가 1, 2위를 유지한 가운데 티빙이 5위에서 3위로 뛰어올랐다. 반면 U+모바일tv가 3위에서 5위로 떨어졌고, 시즌은 4위를 유지했다.
업계에서는 성장세가 두드러진 티빙이 토종 OTT 중에서 웨이브와 양강 구도가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티빙은 2019년 9월 JTBC와 CJ ENM이 합작 법인을 설립하기로 하면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해 10월에는 CJ ENM으로부터 물적 분할을 완료하고 이에 맞춰 콘텐츠 서비스를 한층 고도화했다. 또 12월에는 하나의 이용권으로 실시간 채널과 방송 VOD, 영화를 모두 즐길 수 있는 통합 상품도 출시했다.
특히 올해 초 JTBC스튜디오의 제작 합류가 확정됐고 네이버의 플러스멤버십과 결합상품을 선보이면서 성장세가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는 예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