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주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관련 기업인들과 함께 각 기업의 사업전략과 업계 애로사항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6월 범정부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 발표 이후 국내 기업의 신규 OTT 출시, OTT 기업의 콘텐츠 투자 확대와 해외 진출 등과 같은 시장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왓챠, 카카오M, 콘텐츠웨이브, 쿠팡, 티빙 등 토종 OTT 기업들이 참여했다.
간담회에 참가한 국내 OTT 기업들은 각 사의 올해 콘텐츠 투자계획과 해외 진출 계획 등을 발표했다. 기업들은 국내의 높은 ICT와 한류 콘텐츠 경쟁력을 결합하면 국내는 물론 세계 OTT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의 노력이 정부의 불필요한 규제로 지연되거나 가로막혀 국내 OTT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정부가 최소규제 원칙을 계속 지켜가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OTT 기업들이 지속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해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을 차질없이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웹드라마와 같은 OTT 특화 콘텐츠에 대한 제작지원을 확대하고 ‘미디어 지능화 기술개발’과 ‘AI 기반 자동번역 시스템 기술개발’을 신규 추진하는 등 업계의 수요에 바탕을 둔 종합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ICT와 한류 콘텐츠의 대표적 융합서비스인 OTT에 대한 우리 기업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미래 미디어 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OTT 산업을 위해 콘텐츠 제작, 플랫폼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을 아우르는 생태계 육성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