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당 불만 97건으로 업계 최저…K5와 스포티지ㆍ쏘렌토 최우수 품질상
기아가 미국 최고 권위의 내구품질 평가에서 역대 최초로 일반 브랜드 1위를 달성했다.
기아는 18일(현지시간) 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21 내구품질조사’에서 18개 일반 브랜드 가운데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 내구품질 일반 브랜드상을 받았다.
고급브랜드까지 포함한 32개 전체 브랜드서도 3위를 차지해 기아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내구품질조사는 신차 구매 후 3년이 지난 고객들을 대상으로 177개 항목에 대한 내구품질 만족도를 조사하는 방식이다. 100대당 불만 건수를 집계한다.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이번 일반 브랜드 부문 평가에서 기아가 97점을 받아 한국 자동차 사상 가장 우수한 일반 브랜드 성적을 기록했다.
일반 브랜드 순위가 전년 대비 6계단이나 상승하며 기아 최초로 일반 브랜드 1위를 달성했다. 기아에 이어 △토요타(98점) △뷰익(100점) △현대차(101점) △쉐보레(115점)가 차례로 2~5위에 이름을 올리며 뒤를 이었다.
2021년 내구품질조사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을 대상으로 벌였다. 고급 브랜드 14개를 포함해 총 32개 브랜드, 153개 모델, 3만3251대의 차량이 대상이다.
기아는 내구품질이 차량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중고차 가격 및 차량 잔존 가치와 직결되는 만큼, 이번 결과가 브랜드 가치 향상과 차량 판매 신장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