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 “삼성 점유율 23.1%…애플 22.2%”…1% 포인트 간발의 차
(조현호 기자 hyuhno@)
삼성전자가 갤럭시S21 출시 첫 달인 2월 1%포인트의 점유율 차이로 애플을 제치고 1위 자리를 탈환했다.
2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400만 대를 판매해 23.1%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애플은 2300만대를 판매해 점유율 22.2%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샤오미(11.5%), 비보(10.6%), 오포(8.5%) 등의 순이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1 출시 효과에 힘입어 1월 애플에 내줬던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올해 1월 애플의 점유율은 25.4%로 삼성전자(15.6%)를 앞섰다.
삼성전자는 화웨이 공백을 노리는 한편, 예년보다 이르게 갤럭시S21을 출시하면서 점유율을 방어했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2월 중순에 갤럭시S 시리즈 신제품을 공개하고 3월에 정식 출시해왔으나, 올해는 신제품을 1월에 선보이고, 2월에 출시했다.
그러나 판매량 증가 폭으로 보면, 애플이 삼성전자보다 더 컸다.
애플의 2월 판매량은 작년 2월 대비 74%나 늘었고, 2019년 2월 대비해서도 35% 늘었다. 반면, 삼성전자의 2월 판매량은 작년 2월 대비 26%, 2019년 2월 대비로는 12% 증가율을 나타냈다.
한편, 2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작년 2월 대비 25% 늘었고, 2019년 2월 수준도 소폭 상회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