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사업본부 주도 내달 5일까지 공모전…고객 요구사항 분석해 현업 적용
현대자동차가 데이터 분석 인재를 직접 발굴한다. 먼저 공모전을 통해 우수 인재를 선발한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인턴 과정을 거쳐 정식 직원으로 채용한다.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현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국내사업본부는 다음 달 5일까지 데이터 분석 인턴 공모전 '해카톤(Hacarthon)'을 진행한다.
해카톤(Hackathon)이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에 자동차(car)를 조합한 명칭이다. 자동차 기업에서 실시하는 데이터 분석 공모전이라는 의미다.
공모전은 국내 승용 및 상용차 시장의 상품과 마케팅, 판매 등을 담당하는 국내사업본부가 추진한다. 최우수자 1등 1명 300만 원, 2등 2명 각 100만 원 등 총 500만 원의 상금도 마련했다.
2019년부터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공채를 대신해 부문별로 해당 업무와 관련된 실무 또는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를 상시 채용 중이다.
이번 공모전에서 데이터 분석 및 활용과 관련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인재를 선발, 인턴 실습을 거쳐 채용할 계획이다.
심사 결과 우수자로 선발된 참가자는 7∼8월 중 1개월간 데이터 분석 관련 부서에서의 채용 전환형 인턴 프로그램을 거친다. 이후 현대차 국내사업본부 신입사원으로 최종 입사할 기회가 제공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의 전통적인 판매·서비스 방식을 탈피하고 데이터 기반의 판매와 서비스 역량을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임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