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영업이익률 6.5%…"글로벌 수요 회복되겠지만, 반도체 부족 우려 상존"
기아가 올해 1분기 매출 16조5817억 원, 영업이익 1조764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3.8%, 영업익은 142.2% 증가한 수치다.
기아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콘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1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1분기 세계 시장에서 도매 기준으로 전년 대비 6.4% 증가한 68만9990대를 판매했다. 이를 바탕으로 경영실적은 △매출 16조5817억 원(13.8%↑) △영업이익 1조764억 원(142.2%↑) △경상이익 1조3193억 원(367.9%↑) △당기순이익 1조350억 원(289.2%↑)을 기록했다.
기아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실적과 관련해 “협력업체의 가동 중단에 따른 국내 광주공장 생산 차질과 일부 지역의 공급 부족에 따른 도매 판매 감소,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 완화에 따른 수요 회복에 힘입어 고수익 신차 판매 확대 등 제품 믹스를 개선해 회복세를 이어갔다”라고 밝혔다.
또한, “쏘렌토ㆍ카니발 등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이어가는 가운데 새로운 준대형 세단 K8의 판매 확대에 집중하고,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성공적 출시를 위한 사전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전기차 선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이 악화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2분기에는 일부 차종의 공급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덧붙였다.
올해 1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1.4% 증가한 13만75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5.3% 증가한 55만9915대 등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6.4% 증가한 68만9990대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은 일부 생산 차질에도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의 판매 호조와 함께 전년 기저 영향으로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해외 시장은 쏘넷 신차 효과가 본격화하고 있는 인도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했고, 대부분 지역에서 수요 회복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다만, 국내 광주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셀토스 선적 차질과 재고 부족 등으로 북미와 중남미 권역 판매는 소폭 감소했다.
1분기 매출액은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원ㆍ달러 환율 -6.7%)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RV 모델과 쏘렌토, 카니발 등 신차의 해외 판매 본격화로 전년 대비 13.8% 증가한 16조5817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판매 증가, 제품 믹스 개선으로 인한 평균 판매 가격 상승 등으로 지난해보다 2.0%p 낮아진 82.5%를 기록했다.
특히 RV 판매 비중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p 상승한 59.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해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 결과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2.2% 증가한 1조764억 원, 영업이익률은 3.4%p 상승한 6.5%를 기록했다.
기아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완화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일부 시장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과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상존할 것으로 보고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과 수익성 강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위험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특히,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와 관련해서 △대체소자 확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지속하고 있는 코로나19 영향에 이어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주요 시장에서 수요 회복세를 보이는 만큼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수익 차종 판매에 집중해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RV 모델 중심의 판매 지속과 K8의 성공적인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해외 시장에서도 텔루라이드, 쏘렌토, 셀토스 등 고수익 RV 모델 및 신차 판매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나아가 주요 시장별로 하반기 출시를 앞둔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차별화된 사전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