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락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6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락앤락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지난해보다 24.5%, 740.2% 늘어난 1246억 원, 67억 원으로 집계됐다.
3년간 다져온 ERP 기반 시스템 경영, 디자인을 강화한 신제품 개발, 채널 및 조직 역량 강화 등 전략을 토대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제품별로는 소형가전과 베버리지웨어, 채널별로는 온라인 성장이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소형가전 매출이 지난해 1분기에 비해 122.3% 늘었다. 코로나 19 영향으로 주춤했던 베버리지웨어도 올해 46.4% 성장했다.
야외뿐 아니라 실내 맞춤형 텀블러, 휴대성과 디자인 등을 강화한 텀블러와 유리 물병 등 시장 환경과 타깃 소비자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제품은 6.4% 향상됐다. 전사 전략 채널인 온라인 플랫폼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41.2% 성장을 달성했다.
지역별로는 3대 주요 시장인 중국과 베트남, 한국 매출이 모두 지난해보다 20% 이상 올랐다.
최대 매출처인 중국은 지난해 1분기에 비해 27.3% 매출이 신장했다. 티몰과 징동닷컴 등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집중하는 동시에 핀두오두오(PDD), 틱톡 등 새로운 기회 요소를 발 빠르게 포착하며 온라인 성장(35.2%)을 이뤘다. 지난해 하반기 국내에서 먼저 출시된 스팀에어프라이어도 좋은 반응을 얻으며, 소형가전 부문의 116.2% 성장을 견인했다.
국내 실적은 22.3% 상승했다. 진공 쌀통과 스팀 에어프라이어를 중심으로 신성장 동력인 소형가전의 매출 성장세가 지속하며 해당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74% 대폭 올랐다. 온라인 플랫폼의 직거래 전환, 라이브 커머스 확대 등을 기반으로 온라인 채널 강세가 이어져 44.2% 늘었다.
베트남에서도 특히 쿡웨어가 약 130% 상승해 전체 매출이 지난해보다 27.2% 늘었다. 특히 데꼬르 IH 시리즈는 독특한 디자인과 실용적인 기능으로 3040 베트남 젊은 소비층을 사로잡았다. 오프라인에서 보유한 프리미엄 브랜드 경쟁력을 온라인으로 확장, 온ㆍ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온라인에서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72% 성장을 달성했다.
수출도 회복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1분기보다 11.4% 증가하며, 2019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회복세 전환했다. 유럽과 미국에서 최대 홈쇼핑 채널인 QVC 그리고 쿡웨어 유통 기업 마이어(Meyer)를 통한 지역 맞춤형 제품 및 채널 확대 전략이 주효했다.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베트남을 교두보로 한 주요 동남아 지역에서 각각 130%, 14% 고성장을 이루며 신시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락앤락 경영기획본부 이정민 상무는 “지난해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도 전략적 카테고리 및 채널 포트폴리오로 매출 5000억 원대를 기록, 2012년 이후 최고를 달성했고 올해 1분기에도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며 “지속해서 투자한 신성장 카테고리에 대한 R&D, 디자인ㆍ마케팅 조직 역량 강화, 동남아시아 기반 시장 확대 등을 토대로 올해 수익성 개선 징조가 뚜렷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