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결손 심화·학교생활 적응 지표 악화…거리두기 2단계까지 직업계고 전면 등교
교육부가 이달 중순부터 밀집도 적용 예외에 포함되지 않았던 수도권 중학생 등교일수를 늘린다. 이와 함께 지난해 등교 축소로 인한 기초학력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학습보완·심리·사회성 결손까지 종합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2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학습지원을 위한 대응 전략'을 발표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 초부터 교육청과 검토해왔던 수도권 중학생들과 전국 직업계고 학생들의 등교를 6월 14일부터 늘려 대면수업을 확대하고, 학생들에게 맞춤형 진단 정보를 더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는 컴퓨터 기반 역량평가(CBT)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14일부터 2단계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상향조정한다. 초등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67% 수도권에서도 가량 등교한 데 비해 등교율이 낮은 수도권 중학생(48.3%)의 등교일수를 늘리기 위한 조치다.
이와 함께 현장실습이 필요한 직업계 고등학생에게는 거리두기 1·2단계까지 전면등교를 가능하게 등교 유연화를 추진한다.
교육부는 단계적 등교 확대를 계기로 방역체계를 보완해 이달 중순 '2학기 전체 학생 등교를 위한 단계별 이행안'도 발표한다.
이날 교육부는 지난해 실시한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학습결손이 심화되고 학교생활 적응 관련 지표가 나빠졌다.
교과별 성취수준에서 3수준(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지난해 대비 중학교 국어·영어, 고등학교 국어에서 감소했다. 1수준(기초학력 미달)의 경우 중학교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교육부는 맞춤형 평가를 지원하는 시스템부터 장기 누적 결손 조사 등의 대책도 추진한다.
기존에는 중3·고2 3%만 추려 지필로 치렀던 학업성취도평가 대상과 시기, 방법을 대대적으로 손질한다. 학습능력뿐 아니라 의사소통·정보처리역량 등 사회·정서적 영역까지 컴퓨터 기반 평가로 측정한다. 연 3회, 초3~고2로 평가 대상을 순차적으로 확대한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3년간 초3·중2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정서·신체 건강에 결손이 없는지를 관찰하는 '코로나19 대응 중장기 종단조사'도 실시한다.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제안한 '교육회복프로젝트(가칭)'도 이달 말 확정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좀 더 긴 안목으로, 학습결손의 문제는 교육회복의 관점에서 역량이 투입되어야 할 사안으로 인식하고, 교육부는 교육청 등 관계 기관들과 긴밀히 협의해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발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