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대학총장들이 정부에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확대하고 3주기 대학진단평가 참여 전체 대학에 지원금을 교부할 것을 제안했다. 지원금의 용도 폐지도 촉구했다.
김인철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은 1일부터 이틀간 부산에서 열린 ‘2021년 하계 대학총장세미나’에서 이 같은 요구사항을 정종철 교육부 차관에게 전달했다.
김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우리 대학은 커다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학령인구 급감과 등록금 동결, 지방세 등 과세 증가, 경쟁 위주의 진단평가로 대학의 생존과 생태계가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교육의 위기는 곧 국가의 위기인 만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2022년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2조 원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대학혁신지원사업비 지원규모는 약 7000억 원이다.
그는 “고등교육지원특별회계법이나 고등교육재정교부금법 제정 등을 통해 재정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며 “3주기 대학진단평가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모든 참여 대학에 혁신지원사업비를 교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2학기부터 대학의 대면 수업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비대면 수업의 장기화는 1, 2학년 학생들에게 학업성취와 자기개발에 대한 동기를 약화시켰고, 졸업생들에게는 진로에 대한 불안감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대학의 일상 회복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최우선 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더불어 “2학기부터 점진적으로 대면 활동을 확대해 교육 역량과 학습 기회를 회복·만회하고, 캠퍼스 생활의 소중한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우선 실험·실습·실기 및 예체능 과목을 포함해 소규모 수업부터 대면 수업의 범위를 넓혀 갈 것”이라며 “각 대학의 특성과 여건, 지역의 방역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는 전국 199개 회원 대학 중 132개 대학의 총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고등교육 재정확충과 대학 교육 정상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