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사내 스타트업 3개사 분사…"신사업 영역에서 업무협력"

입력 2021-07-04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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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폰, 오토엘, 데이타몬드 등 3개사 분사…현대차그룹, 지금까지 25개 기업 분사

현대자동차그룹이 ‘디폰’, ‘오토엘’, ‘데이타몬드’ 등 유망 사내 벤처 3개사를 분사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분사한 스타트업은 △햇빛양을 사용자가 조절하는 스마트 윈도우 필름을 개발한 ‘디폰’ △자율주행용 고해상도 라이다를 개발하는 ‘오토엘’ △고객 주도 포인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타몬드’ 등이다.

이들은 자동차 관련 사업뿐만 아니라 시장성과 혁신성을 갖춘 신사업 영역으로 진출해 현대차그룹과 다양한 업무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디폰은 창문에 투과되는 햇빛의 양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는 ‘투과율 가변 윈도우 필름’을 개발했다.

현대차 독자 기술로 제작된 투과율 가변 윈도우 필름은 차량뿐만 아니라 건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최적화한 디자인으로 시공하기 편리하고 가격 경쟁력 확보, 유해 자외선 차단, 냉/난방 에너지 절감 등 기존 차광방식이 가진 문제점을 해소했다.

오토엘은 성능과 크기,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한 자율주행용 고해상도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제품은 가격이 비싸고 차량 외부에 돌출형으로 장착할 수밖에 없었다. 반면, 오토엘 라이다는 기존 라이다의 한계를 뛰어넘어 소형이면서도 주변 환경을 보다 정밀하게 인식한다. 또 가격 경쟁력도 뛰어나고 차량 장착도 쉽다.

오토엘은 차량 적용을 위한 가혹한 조건 검증을 마친 후 완성차 제조사와 협력사에 제품을 제공하고 양산을 준비할 계획이다.

데이타몬드는 고객 참여형 포인트 플랫폼인 ‘포인트 몬스터’로 쉽고 편리한 포인트 사용,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포인트 사용을 통해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있는 ‘선사용 후가맹’ 방식으로 가맹점 등록 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것이 특징이다.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지 않더라도 고객 제안을 통해 1분 이내에 제휴할 수 있어, 공급 기업 중심이 아닌 고객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포인트 생활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임직원을 지원하고 미래 신사업 추진 동력 창출을 위해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벤처플라자’를 운영해왔다.

올해부터는 프로그램 명칭을 ‘제로원 컴퍼니빌더’로 바꾸고 기존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운영해오던 ‘제로원’ 브랜드와 통합해 자동차 위주에서 다양한 분야로 사업 선발 범위를 넓혔다.

현대차그룹은 ‘제로원 컴퍼니빌더’ 지원을 위해 아이디어를 공모한 직원을 대상으로 서류, 인터뷰, 워크숍, 발표순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선발된 업체들에 1년간의 제품ㆍ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기회와 함께 최대 3억 원의 개발비용을 지원한다.

1년 후에는 사업성, 재무계획, 창업 의지 등을 심의하고 분사 또는 사내사업화 여부를 결정한다. 아울러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직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분사 후 3년까지 재입사 기회를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사내 스타트업 분사 후에도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인 제로원을 통해 사업 개발과 확장, 운용 자금 마련,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이 제도를 통해 58개 팀을 선발해 육성했고, 올해까지 모두 25개의 기업을 분사시켰다.

지난해에는 총 10곳의 사내 스타트업이 독립기업으로 출범했고, 앞으로도 매년 10개 안팎의 사내벤처 기업을 육성해 분사시킬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고객에게 끊김 없는 이동의 자유로움과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 경험을 모두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활동과 함께 임직원들의 혁신적,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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