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이미지 제고', 50개사(45.9%)로 가장 많아
▲최근 5년간 상호변경 현황(단위 : 개 사) (자료출처=예탁원)
한국예탁결제원이 올해 상반기 상호를 변경한 상장사는 총 80개 사로 전년 동기(55개 사) 대비 45.5%(25개 사) 늘었다고 6일 밝혔다.
시장별로 살펴보면, 유가증권시장에선 전년 동기(18개 사) 대비 9개 사 증가한 27개 사가, 코스닥시장은 전년 동기(37개 사) 대비 16개 사 증가한 53개 사가 상호를 변경했다.
최근 5년간 현황은 2017년 106개 사, 2018년 80개 사, 2019년 95개 사, 지난해 95개 사 등으로, 2018년 기점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올 상반기 상호변경 사유로는 ‘회사 이미지 제고’가 50개 사(45.9%)로 가장 많았다. 이 기간 미래에셋대우는 미래에셋증권으로,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하이브로 바꿨다.
이어 ‘사업 다각화’ 34개 사(31.2%), ‘회사분할ㆍ합병’ 15개 사(13.8%), ‘경영목적 및 전략 제고’ 8개 사(7.3%) 등이 뒤를 이었다. 기타 사유는 최대주주 변경, 계열사 편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