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단협 기본급ㆍ성과금 높여 제시…노조 "주말에 실무협의 진행"

입력 2021-07-16 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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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측,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등 2차 제시안 전달…노조 "미래 협약ㆍ정년 연장 추가 제시 없어"

▲현대차 노사가 2021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을 진행 중인 현대자동차가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등의 내용을 담은 2차 제시안을 노조에 전달했지만, 합의는 이루지 못했다.

현대차 노사는 16일 오후 3시부터 9시까지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16차 교섭을 진행했다. 사 측이 이날 내놓은 2차 제시안은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성과금 125%+350만 원 △품질향상 격려금 200만 원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별 합의 주식 5주 △주간 연속 2교대 포인트 10만 포인트 지급 등을 담고 있다.

기본급 5만 원 인상과 성과금 100%+300만 원을 제시한 1차 안보다 진전된 내용이지만, 노사의 잠정 합의는 불발됐다. 노조가 핵심 쟁점으로 꼽은 미래 산업 협약과 정년 연장에 관한 사 측의 추가 제시안이 없었기 때문이다.

노조 측은 "미래 산업 협약 부분과 정년 연장에 대한 추가 제시가 없어 토, 일요일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3차 추가 제시가 가능할 때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투자 계획을 담은 미래 협약과 정년 연장은 올해 교섭에서 새로운 의제로 떠올랐다. 제조사가 해외에 더 많은 투자를 하거나, 전동화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산직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노조의 우려가 반영된 결과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약 8조4000억 원(74억 달러)을 미국 시장에 투자하고 현지에 전기차 생산능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노조는 미국 투자보다 국내 고용 보장을 위한 특별협약을 먼저 체결할 것을 요구한 상태다.

정년 연장도 쟁점이다. 현대차 노조는 금속노조 산하 3사 노조와 공동으로 정년 연장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퇴직 이후 경제적 부담이 사회적 문제로 부상한 만큼, 정년을 만 64세로 연장해 노동자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경우 회사는 숙련된 인력을 유지하고, 정부는 세수를 확보할 수 있어 노사정 모두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다.

하지만, 사 측은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전동화 전환에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정년 연장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 교섭 타결까지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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