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에서 무인텔을 운영하는 A 씨는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가 시행된 이후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고 있다. 지난 12일 숙박객으로부터 옆방이 시끄럽다는 민원 전화를 받고 CCTV를 돌려본 결과, 시차를 두고 총 4명의 손님이 한 방에 들어가는 것을 목격한 것. 곧바로 퇴실 조치를 진행했지만 이미 취한 고객들은 고성을 지르며 한바탕 소동이 벌어졌다.
비대면 확산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무인점포로 전환하는 소상공인들이 늘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 사각지대 온상이 되고 있다. 영세한 점주들은 2차 피해를 호소하며 억울함을 주장하고 있다.
20일 이투데이 취재 결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무인호텔, 무인카페 등 무인점포에서 방역 수칙을 위반한 사례가 다수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이 없는 점포 특성을 악용해 집합금지 명령을 어긴 후, 점주가 적발하면 보건소에 신고하겠다며 협박하는 사례도 있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과태료와 영업정지 등이 강화되면서 소상공인들의 고충도 커지고 있다.
경기도 수원에서 숙박업을 운영하는 B 씨는 “새벽에 한 방에 5명이 있는걸 확인하고 부랴부랴 퇴실해달라고 요청했지만 응하지 않고 언성을 높이길래 경찰을 불렀다”라며 “경찰이 중재하자 손님들이 퇴실한다면서 역으로 환불을 요청하더라”라며 한숨을 쉬었다.
이어 “환불이 불가하다고 했더니 고성을 질러서 결국 돈을 돌려줬다”라며 “방역 수칙 위반은 그들이 했지만, 과태료는 우리가 물 수밖에 없는데 그들과 실랑이를 해봤자 우리만 손해이기 때문”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아울러 “공실률이 70~80% 되는 등 정부 규제 때문에 극심한 손해를 보고 있는데 손님에게 이중으로 욕까지 먹는다”라며 “퇴실하지 않는다고 버티고, 인원을 추가로 받았다고 신고한다며 협박하는 사람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무인 세탁소와 무인 스터디카페에서는 이용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거나 다수의 인원이 장기간 머물며 음식물을 먹고 대화를 나누는 행위 등이 상당하다. 셀프사진관에서도 인원 제한을 어기고 환기가 안 되는 좁은 공간에서 사진을 찍는 등 사례도 있다.
서울에서 무인카페를 운영하는 B 씨는 “무인카페긴 하지만 오후 10시 이후에는 직접 매장에 들려 의자와 테이블을 모두 직접 빼내는 등 최대한 관리를 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손님들이 컵이나 빨대 등을 훔쳐가거나, 밤 10시에 취식 중인 손님에게 나가달라고 하면 ‘거리 두기가 끝나서 괜찮다’라며 우기는 일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일부 무인점포의 경우 QR코드나 출입명부, 발열 체크 등이 갖춰져 있지 않은 등 소홀한 관리로 인해 거리 두기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예도 존재한다.
서울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아파트 상가 내 24시간 무인카페가 열려있는데 체크인이나 명부 작성도 없고 마스크 안 쓴 고등학생들이 안방처럼 들어와서 장시간 앉아있는 걸 자주 본다”라며 “아무리 무인점포라고 해도 코로나 19로 위험한 시기에는 관리자가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