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충전 시 20% 수준 할인 혜택을 제공해온 머지포인트가 당분간 서비스를 축소한다고 밝히면서 이용자들이 혼란에 빠졌다. 갑작스러운 서비스 축소 결정에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먹튀’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11일 저녁 공지를 통해 “머지플러스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이날부터 적법한 서비스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해 당분간 축소 운영된다”며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 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한 콘사는 법률 검토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된다”고 밝혔다.
머지포인트는 전용 모바일 앱에서 포인트를 충전하면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서비스 축소 직전까지 편의점, 카페, 대형마트 등 7만여 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머지포인트는 금육당국에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것도 이 부분이었다.
머지플러스 측은 서비스를 임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추고 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진행한 후 다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환불 신청 페이지를 통해 환불 신청을 받고 순차적으로 환불 처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소식을 접한 이용자들의 접속이 대거 몰리면서 머지포인트 애플리케이션(앱)은 한동안 접속이 원활하지 않았고, 이용자들의 불안은 더 커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수십만 원에서 가족 계정 포함 1000만 원 이상 충전했다는이용자들의 ‘인증샷’이 쏟아지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이른바 ‘먹튀’(자신의 이익만 챙기고 떠나는 것)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들은 “얼마 전에 100만 원 더 충전했는데 못 돌려받는거 아니냐” “가족에 권유해 같이 쓰고 있는데, 어쩌냐 70만 원 못 돌려받는 거 아니냐” “당분간이 언제까지 인지 구체적으로 밝혀라” 등 항의를 이어가고 있다.
머지플러스 측은 “제한적인 서비스가 운영되는 점 사과드린다”며 “법적인 절차 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