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별 정산 분배 방식 제도화 협력
네이버는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음레협)와 함께 ‘바이브’가 도입한 음원전송사용료의 이용자별 정산 분배 방식의 시장 확대 및 제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와 음레협은 아직 이용자별 정산 계약을 체결하지 않은 회원사와 계약 협의를 통해 빠른 시간 내에 이용자별 정산 계약을 체결하고, 이용자별 정산의 제도화를 위한 음원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논의에 적극 협조한다는 계획이다.
양측은 또 이 분배 방식의 도입 장려를 위해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음악창작지원센터와 음레협이 주관해 16~17일 양일간 개최되는 서울뮤직포럼 행사를 네이버 NOW를 통해 생중계한다. 또 오는 17일 포럼 중 이용자별 정산에 대해 설명하고 토론하는 별도 세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태훈 네이버 뮤직서비스 책임리더는 “다양한 장르 음악업계를 대표하는 협단체인 음레협과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해당 아티스트들에게 이용자별 정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음악산업 발전을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