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사내벤처로 설립된 '오토앤'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오토앤이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 상장에 따른 성장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오토앤은 현대자동차그룹 사내벤처로 2008년 설립 후 2012년 스핀오프한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 기업이다. 오토앤은 완성차에 판매 이후 형성되는 시장과 완성차 시장을 연결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특화해 현대차에서 분사했다. 현재 2만여 개의 상품과 다양한 커머스몰, 1만여 개의 장착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오토앤의 강점은 차량 개발과 생산에서 판매까지 이어지는 비포마켓(Beformarket) 영역과 차량 구매 이후 발생하는 애프터마켓(Aftermarket) 영역을 이어주는 플랫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비포마켓은 현대차, 기아차 등의 완성차와 차량 출시 전 미리 장착되는 제품군으로부터 형성되는 시장이며, 애프터마켓은 차량 구매 이후 소비되는 액세서리, 튜닝제품, 부품 등의 시장을 말한다.
비포마켓과애프터마켓과의 연계는 이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었지만, 이를 특화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 기업은 없었다는 것이 최찬욱 대표의 설명이다.
최찬욱 오토앤 대표는 "현재는 당연하게 완성차에 적용된 컵홀더, 에어컨, 카오디오, 내비게이션 등이 과거에는 완성차에 적용되어 있지 않았고 애프터마켓 시장에서 고객이 구매해서 장착했다"며 "완성차시장에서 이런 고객 수요를 확인하고완성차에 적용한 사례들이 컵홀더/내비게이션 같은 것들이다. 이런 산업 생태계를 비즈니스화한 것이 오토앤의 사업모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먼저 애프터마켓 시장을 커머스 플랫폼화 시켰고,여기서 판매된 데이터를 분석해 수요가 검증된 애프터마켓 상품/서비스가 완성차에 적용시키는 것을 A2B(Aftermarket to Beforemarket) 제품/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오토앤 매출은커머스 플랫폼과 제품/서비스 플랫폼으로나뉜다. 커머스 플랫폼매출은 오토앤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체 브랜드몰 △현대자동차그룹의 블루멤버스카라이프몰 △기아멤버스카앤라이프몰 △현대/기아 카마스터몰 △현대커머셜 고트럭몰 등을 통한 매출이고,제품/서비스 플랫폼 매출은 제네시스, EV6, 아이오닉, 캐스퍼 등 차량에 직접적용되는 지급품 및 신차옵션 등의 매출을 말한다. 2020년 오토앤 매출은 494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를 사업별로 나누면 75%가제품/서비스 플랫폼 매출, 25%가커머스 플랫폼 매출이다.
최 대표는 "오토앤이애프터마켓 영역의 커머스를 완성차 제품에까지 이어주는플랫폼을 완성하면서 본격적인 수익을 실현했고, 현재까지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다"며 "올해 역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지만, 최근 발생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 따라 일부 매출이 계획보다 밀린 경향이 있다. 내년부터 차량용 반도체 이슈가 해결되고 제네시스와 전기차 등 신규 라인업이 발표되면매출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토앤은창사 이래 지난 10년 동안 소싱부터 제품개발, 커머스 플랫폼 역량까지 차근차근 준비해 오며종합모빌리티 라이프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을하고 있다"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와 같은 미래차 사업 영역이 커질수록 이동 중 무엇을 할 것이가를 해결해 주는 오토앤 같은 업체가 모빌리티 라이프의 선구자가 될 수 있을 거라 확신을 하고 있어서 향후 오토앤의 성장을 지켜봐주시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오토앤은 이번 상장의 총 공모주식 수는 287만7579주로, 공모 희망 밴드가는 4200원에서 48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조달되는 공모예정금액은 약 121억 원에서 약 138억 원으로 공모 후 예상 시가총액은 약 541억 원에서 약 618억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