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케이스ㆍ범퍼 등 다양한 차체 부품에 적용
현대제철이 26일 ‘1.5GPa MS(Martensitic)강판’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이 개발한 1.5GPa MS 강판은 기존에 개발된 동일 규격 강판 대비 평탄도 및 내균열성을 대폭 개선한 제품이다.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프리미엄 1.5GPa MS강판’으로 명명했다.
일반적으로 1.5GPa MS강판은 높은 강도를 확보하기 위해 제조공정 중 급속 냉각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강판의 평탄도 저하와 제품 사용 중 수소침투로 인한 균열이 발생하는 등 품질확보가 어려워 자동차 소재로 상용화되는 경우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현대제철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원소재 제작단계부터 합금원소의 조합을 최적화하는 한편, 급속 냉각을 대체하는 열처리기술 및 수소 침투 최소화 기술을 개발해 제조공정에 적용했다.
이로써 제품의 강도를 1.5GPa로 유지하는 동시에 3mm 이하의 평탄도를 실현한 프리미엄 1.5GPa MS강판 생산에 성공했다. 이 강판은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및 범퍼, 루프사이드 보강재 등에 적용될 전망이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의 경우 경량화와 충돌 내구성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다 보니 전기차 관련 기술개발에 있어 주요 부품으로 꼽힌다. 이에 ‘프리미엄 1.5GPa MS강판’개발은 전기차 관련 소재의 시장 선점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제철 관계자는“이번 ‘프리미엄 1.5GPa MS강판’ 개발을 통해 그동안 유럽, 미주 철강사들이 독점하고 있던 초고강도 냉연강판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국내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에도 관련 제품의 공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