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국내 수출기업들의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현지 바이어와 연락이 닿지 않아 대금을 회수하지 못하거나 화물 최종 도착지가 일방적으로 변경되는 사례가 속출했다.
1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28일까지 협회 내 신설된 우크라이나 사태 긴급대책반에 접수된 애로사항 수는 138건이었다. 이를 접수한 기업 수는 101곳이다.
이 중 대금결제 관련된 문제가 81건(58.7%)으로 가장 많았다. 물류·공급망 43건(31.2%), 정보 부족 10건(7.3%) 등이 뒤를 이었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러시아와 CIS(독립국가연합) 국가로 화장품을 수출하는 A사는 우크라이나 바이어로부터 수출대금을 받지 못했다. 이미 주문 생산한 제품을 바이어가 인수하지 않겠다는 일도 발생했다.
컬러강판 수출사인 B사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체결된 계약 건에 대해서 아직 대금을 받지 못했다. 계약 물량을 이미 선적했으나 대금을 회수하지 못하면서 경영자금 운용에도 문제가 생겼다.
휴대용가스버너를 수출하는 C사는 최근 선사로부터 '화물 최종도착지가 우크라이나가 아닌 터키로 변경됐다'고 통보받았다. 이후 화물 배송 등 처리 비용은 모두 수출자가 내야 해 부담이 커졌다.
피해기업들은 경영 안정을 위해 은행의 대출기한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정부에는 수출자금 지원 및 수출자 피해보상을 요청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국가별 물류 정보 등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전략물자관리원,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을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