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에 진심'인 유통업계…매장 늘리고 인재 모셔오고

입력 2022-03-02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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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루이비통 매장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억눌렸던 소비 심리가 폭발하면서 '오픈런'으로 대표되는 명품 보복소비도 장기화하고 있다. 코로나 소비심리 부진 속에서도 명품이 유통가 실적 방어의 선봉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에 유통업체들은 명품 라인업을 재정비하고 외부 인력을 충원하는 등 명품 브랜드 유치 및 관리에 더욱 정성을 쏟고 있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최근 이효완 지방시코리아 대표를 롯데백화점 MD1본부장(전무)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MD1본부장은 올해 해 초 조직개편으로 새롭게 생긴 부서로 주로 럭셔리 브랜드를 담당한다. 이 전무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을 시작으로 펜디, 샤넬, 지방시 등을 거친 명품 전문가로 꼽힌다.

이 외에도 럭셔리 MD1 본부의 럭셔리&컨템포러리 디자이너 부문장에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을 거쳐 발렌시아가 코리아 리테일 담당 상무를 지낸 진승현 상무보를, 마케팅 앤 커뮤니케이션 부문장에는 루이비통코리아 마케팅 총괄이었던 김지현 상무보를 각각 영입했다.

롯데백화점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유통업계에서는 ‘파격’이라고 표현한다. 그동안 철저한 순혈주의를 유지해 왔지만 한단계 도약을 위해 이를 과감히 깼기 때문이다. 명품이 이같은 변화의 중심에 있는 있는 만큼 업계에서는 명품의 중요성이 훨씬 더 커진 증거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코로나19를 계기로 MZ세대가 새로운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베인앤컴퍼니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개인 명품시장에서 Z세대 비중은 2019년 8%에서 지난해 17%로 두 배 이상 커졌고, 밀레니얼 세대의 비중은 36%에서 46%로 높아졌다. 2025년에 명품을 사는 개인 10명 중 7명은 40세 이하일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와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온·오프라인을 불문하고 MZ세대를 유치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현대백화점에 2030 VIP를 위한 전용 멤버십과 라운지가 생겼고, 롯데백화점에는 2030 MVG(Most Valuable Guest·초우량고객)를 위한 리무진 의전 서비스가 등장했다.

매장확대에도 적극적이다.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더현대 서울만 하더라도 개장 1년 동안 티파니·생로랑·부쉐론·톰브라운 등이 순차적으로 오픈한데 이어, 올 7월에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이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바쉐론 콘스탄틴, 프라다 등 글로벌 브랜드의 이색 팝업스토어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는 세계 3대 명품으로 꼽히는 ‘에르메스’가 국내 처음으로 경기권에서 개점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이같은 전략 변화 역시 김형종 현대백화점 대표가 패션 자회사인 한섬 대표이사 출신인 만큼 브랜드에 특화된 전문성을 십분 발휘한 덕분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 '오픈런'을 위해 줄 서 있는 고객들 (김혜지 기자 heyji@)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은 더현대 서울과 맞대결하기 위해 루이비통 매장을 크게 늘리고 스페인 브랜드 '로에베'와 프랑스 브랜드 '셀린' 등의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체들도 명품 브랜드 입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 롯데온은 최근 '명품ON' 카테고리를 마련했으며, 엘부티크(L.BOUTIQUE)라는 별도 탭을 두고 롯데온이 직접 수입한 명품 편집숍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명품 부문 협업을 진행하면서 네이버쇼핑의 '럭셔리' 카테고리에 신세계가 보유한 브랜드가 일부 입점했으며, 향후 신세계와 명품 부티크 개설도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세대를 불문하고 명품소비가 크게 늘면서 유통업체들은 명품 사업에 올인하는 분위기”라며 “명품 소비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어 이같은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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