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도 동영상으로”…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이색 영상 리뷰 봇물

입력 2022-03-0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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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시장 영상 리뷰의 중요성 확대…조립 과정부터 생생한 사용감 모두 영상으로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 활용한 드라이기 영상 화면. (사진제공=인덴트코퍼레이션)

사진 위주의 구매 리뷰를 동영상으로 보여줘 이커머스 내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일으키는 스타트업이 있다.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운영하는 인덴트코퍼레이션이다.

동영상 리뷰는 제품의 생동감 있는 ‘사용감’과 사진처럼 끊어지지 않는 ‘연속성’, 그리고 기능과 효과를 뚜렷이 알 수 있는 ‘투명성’을 기반으로 일반 이미지나 텍스트 리뷰로는 해소할 수 없었던 다양한 궁금증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 따르면 동영상 리뷰 등록 제품들은 적게는 10%대부터 많게는 수십 배에 이르기까지 매출 증대 효과를 보고 있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동영상 리뷰를 통해 잠재구매자의 소비 의욕을 이끌어 온라인 쇼핑몰 매출 증진에 이바지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서비스 런칭 3년 만에 도입 쇼핑몰 3000개 사를 달성했으며, 식품·패션·반려동물 쇼핑몰 등에서 전방위적으로 영상 리뷰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추세다.

◇머리칼 날리는 영상 보고 드라이기 구매=사진으로는 차마 모두 담지 못하는 생생한 사용감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드라이기도 동영상 리뷰가 많이 올라오고 있다. 드라이기 영상 리뷰에서는 흩날리는 머리칼을 통해 바람 세기, 건조 시간 등 사진 및 텍스트로는 체감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다.

◇색감, 음량 확인도 동영상 리뷰가 역할 톡톡=조명의 미묘한 색감이나 음량 부분을 동영상 리뷰를 통해 생생히 확인할 수 있는 △블루투스 미러볼과 마이크 역시 잠재 구매자들의 구매 욕구를 끌어올리곤 한다. 특히, 마이크를 사용해 노래하는 영상은 리뷰를 넘어 하나의 콘텐츠로까지 자리하며 새로운 리뷰 문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얼마나 깨끗해지는지, 염색이 잘 되는지도 동영상 리뷰로 해결=△청소용품은 사용 전과 후 얼마나 깨끗하게 세척이 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동영상 리뷰 효과를 보기 좋다. 세척 과정을 영상으로 끊기지 않고 볼 수 있는 만큼 허위 및 과장에 대한 걱정 없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염색약도 셀프 염색 과정부터 구매자 머리 색에 따라 다르게 나오는 발색감을 보정 없이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다.

◇영상 안내서 역할까지 하는 동영상 리뷰=조립 및 장착 단계를 확인할 수 있는 △핸드폰 유심(USIM) 및 중고폰 △비타민 샤워 필터 등의 영상 리뷰들은 하나의 ‘영상 안내서’로서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유심 구매 후 어떻게 핸드폰에 장착해야 하는지 혹은 샤워 필터의 설치 과정, 필터 안에서 불수물이 어떻게 걸러지는지 전 과정을 짧은 영상으로 담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고폰의 경우 제품 상태를 전반적으로 미리 검토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윤태석 인덴트코퍼레이션 대표는 “사진이나 텍스트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소하기 어려웠던 제품들이 영상 리뷰를 적극 도입하면서 매출이 증가하는 등 구매자들 사이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동영상 리뷰 문화를 확산시켜 많은 소비자분들에게 보다 생생하고 신뢰도 높은 구매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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