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연대·광운대 참가해 3년간 진행
3팀 구성해 전기차 지능 제어 기술 개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국내 유수 대학과 손잡고 전기차 지능 제어 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27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광운대학교 및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 관계자들과 ‘지능 제어 공동연구실’ 설립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지능 제어 공동연구실은 약 3년간 미래 전기차를 제어하기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한다. △인공지능(AI) △모델 예측 제어(MPC, Model Predictive Control) △제어/관측기 등 세 그룹으로 나뉘어 전기차 미래 기술 아이템과 제어 방법론 연구가 진행된다.
AI 그룹은 김현진 서울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팀과 최종은 연세대 기계공학부 교수팀이 맡는다. 전기차 인공지능의 노면 상태 추정 및 최적 주행 가이드 판단 등의 기술을 개발하게 되며, 에너지 최적화 알고리즘 등 AI를 활용한 방법론까지 선행적으로 연구한다.
MPC 그룹은 이종민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팀, 김연수 광운대 화학공학과 교수팀이 담당한다. 배터리 최적 열관리를 위한 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전기차 통합 열관리 최적화를 위한 방법론을 연구할 예정이다.
제어·관측기 그룹은 심형보 서울대 전기공학부 교수팀과 백주훈 광운대 로봇학부 교수팀이 맡아 대규모 V2G 분산 최적화 및 인-휠(In-Wheel) 전기차 제어 성능 강화 등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한다. 또 최소한의 센서로 전기차를 제어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방법론을 만들게 된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 그룹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공동연구실의 운영을 총괄하고 연구 예산을 지원한다. 현대차·기아 연구원들과 대학 연구팀의 교류를 통해 양측의 역량 향상을 도모하고 나아가 연구실의 우수한 연구원들을 관련 부문에 채용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 협력은 개별 과제·연구실 중심으로 진행되던 일반적인 산학 프로그램과 달리 참여 대학 및 연구실 간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기존에 없던 유기적인 산학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박정국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장 사장은 “전동화로의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은 날이 갈수록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결국 소프트웨어를 통한 제어 기술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며 “국내 최고의 대학과 함께하는 지능 제어 공동연구실에서 전동화 시대를 선도할 초격차 기술들이 대거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