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ㆍIP 사업 강화, 블록체인 기반 신사업 창출 모색
스마트가전으로 차별화,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 확보
LG전자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규모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LG전자는 생활가전 차별화와 프리미엄 TV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이뤄나갈 방침이다. 또 블록체인 기반의 신사업 진출 기회를 모색하고, 전장 사업 및 지난해부터 본격화한 지적재산권(IP) 사업을 강화해 매출 구조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올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8.5%, 6.4% 증가한 21조1114억 원, 1조8805억 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LG전자는 "전사적으로 조직의 역동성 제고 차원에서 진행한 인적구조 쇄신 비용이 각 사업본부 실적에 반영되면서 사업본부별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감소했으나 특허 수익이 일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사업별로는 H&A(생활가전)사업본부가 7조9702억 원의 매출과 4476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증가한 분기 사상 최대치로 LG 오브제컬렉션을 비롯해 신가전, 스팀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가 영향을 미쳤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했으며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선진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호조, 효율적인 자원 운용,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등을 통해 건전한 수익성을 기록했다.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는 올 1분기 매출액 4조649억 원, 영업이익 188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HE사업본부는 2020년 4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4조 원을 넘는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글로벌 TV 시장의 정체 속에서도 OLE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꾸준한 인기로 인해 매출은 소폭 증가했다.
VS(전장)사업본부는 올 1분기 매출액 1조8776억 원과 영업손실 63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분기 최대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파워트레인, 차량용 조명 시스템의 판매가 모두 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증가했다.
BS(기업솔루션)사업본부는 아카데미 시즌을 맞아 정보기술(IT) 제품의 신규·교체 수요가 늘어나고 B2B(기업 간 거래) 시장도 점차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처음으로 분기 매출액 2조 원을 돌파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167억 원, 370억 원으로 집계됐다.
LG전자는 이날 열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2분기 지정학적 이슈, 인플레이션 우려, 환율 변동, 공급망 리스크 등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증가와 같은 원가 인상 요인이 이어져 경영환경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 본연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H&A경영관리 김이권 상무는 "UP 가전, LG 씽큐와 같은 스마트가전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앞세워 고객에서 개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E경영관리 이정희 상무는 "글로벌 TV 시장은 정체기이나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OLED TV, QN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해 수익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VS경영관리 김주용 담당은 "1분기에 전장 사업 실적이 손익분기점에 근접했다"면서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