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연령층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부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많은 공을 들이지 않으면서 소소한 소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유통업체들도 이를 겨냥해 마케팅을 접목하고 있다.
최근 오픈서베이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수도권 거주 2030 직장인 500명 중 85%가 부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 중 23%는 이미 N잡러라고 답해 MZ세대 직장인 5명 중 1명은 이미 부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0세 이상의 중장년층도 마찬가지다. 지난 5월 발표한 벼룩시장 조사에 따르면 40대 이상의 응답자 중 60.3%가 현재 부업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부업 중이라고 답한 응답자의 66.5%는 최소 1개 이상의 일을 병행하는 N잡러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MZ세대부터 중장년층과 더 나아가 오팔세대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N잡러'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부업에 대한 관심 또한 다양한 분야로 이어지고 있다. 재능마켓 플랫폼, 배달업 등을 활용한 부업과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얻는 광고 수익 부업도 인기가 높다. 특히 특별한 과정 없이 바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추천인 제도, 제품 추천 링크 등을 통한 리워드 시스템 부업 또한 최근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건강기능식품부터 베이비, 펫, 뷰티 제품까지 합리적인 가격의 해외직구 플랫폼으로 소문난 아이허브는 10여 년 전 개미지옥이라는 애칭으로 처음 입소문이 나며 현재까지도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당시로서는 드물게 할인과 적립 혜택을 두 사람이 동시에 받을 수 있는 '리워드 크레딧' 시스템을 운영해 알뜰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았다. 이 리워드 크레딧 시스템은 현재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6월1일자부터는 기존 5%의 혜택을 10%까지 확대했다.
신규 고객이 가입 후 첫 쇼핑시 추천인으로 기존 고객을 입력하면 구매 고객은 1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추천받은 고객은 10달러의 크레딧이 적립된다. 기존 고객이 쇼핑시 추천인을 입력하면 추천받은 고객은 구매 가격의 10%가 크레딧으로 적립된다.
또한 구매후기 작성시에는 1달러씩 적립이 되는데 도움되는 후기로 채택되면 0.1달러가 추가로 적립되며 최대 20달러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제품 질문에 답변을 작성한 뒤 도움되는 답변으로 채택될 때도 0.1달러씩 적립되며 최대 10달러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적립된 크레딧은 바로 제품 구매에 사용이 가능하며 100달러 이상 적립시에는 현금화가 가능해 최근 달러화 상승세에 힘입어 환전시 금액의 규모가 확대돼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제도다.
최지연 아이허브 코리아 지사장은 "한국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이 까다롭고 구매 후에도 꼼꼼히 리뷰를 하는 스마트 컨슈머로 알려져 아이허브 내 리뷰 게시판에서도 압도적인 선호를 받고 있다"며 "이번에 아이허브 리워드 적립률이 기존 5%에서 10%로 확대된 만큼 부업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더욱 큰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내 이커머스 선두주자인 쿠팡은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 중인 가운데 N잡러들이 열광하는 제휴 마케팅 서비스 '쿠팡 파트너스'도 현재 운영중이다. 쿠팡 파트너스는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 상품 링크 공유가 가능한 플랫폼이 있는 누구나 활용 가능한 서비스로 쿠팡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생성된 회원 개개인의 고유 정보가 있는 상품 링크를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다.
이 링크를 통해 24시간 내 구매가 발생하면 구매 상품 금액의 일정 비율을 커미션(성과급)으로 받는 시스템이다. 쿠팡 파트너스 가입시에도 추천인을 입력하면 신규 가입자와 추천 받은 사람 모두 1% 추가 커미션 수령이 가능해 상부상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 1위인 '네이버'도 N잡러들이 눈여겨 보는 서비스가 있다. 네이버 애드 포스트 시스템은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해 방문자에게 블로그가 제공하는 정보와 함께 관련 상품을 광고하는 구조의 시스템이다.
네이버 애드 포스트는 별도의 신청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만 19세 이상의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등이 신청 할 수 있다. 다만 신생 블로그가 아닌 개설 후 일정 기간이 지난 블로그만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통상적으로 개설 후 90일 이상의 블로그로서 방문자 수 및 게재된 포스팅 수가 일정 분량을 넘어야 승인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타 부업 시스템 대비 수익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특별히 어려운 과정 없이 기존처럼 블로그 운영에 '애드포스트 설정'만 추가하면 되는 시스템으로 열혈 블로거들 사이에서 각광 받는 부업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들이 리뷰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데 이를 유도하기 위해 대부분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소비자는 수익을 얻고 업체는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