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상담센터’ 서울시청 청년활력소로 이전
오세훈 시장은 20일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군 복무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한 부상 제대군인 및 가족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국가유공자에 대한 지원은 국가의 의무이자 도리”라며 “하지만 그동안 나라를 지키다 부상을 입고 힘들게 사는 부상 장병들에 대한 지원이 소홀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 시장은 “청년 부상 제대군인들이 합당한 대우와 보상을 받고 사회에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며 “3월 청년 부상 제대군인 상담센터를 개설했고 이를 서울시청으로 확대 이전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군 복무 중 부상을 입고 제대한 청년 부상 제대군인을 종합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가 운영하는 ‘원스톱 상담센터’가 청년활력소(서울시청 본관 지하 1층)로 이전하면서 마련됐다.
간담회에 함께한 청년들은 ‘청년 부상제대군인 원스톱 상담센터’에서 법률상담을 통해 국가유공자 신청을 하는 등 실제로 상담센터를 이용한 청년들이다.
이주은 서울시 청년부상제대군인 원스톱상담창구 팀장은 “지난 1년간 청년 부상 제대군인 센터를 준비했던 과정들이 생각난다”며 “부상 군인들이 억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부상제대 군인들의 치료비 지원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나오자 오 시장은 “몇몇 병원과 협약을 체결해 치료비를 할인하는 제도가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며 “많은 병원과 협조 체계를 구축해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청년 부상제대군인 원스톱 상담센터는 전문 상담‧지원인력이 상주하며 군 보상금 신청이나 유공자 등록절차 등에 대해 자세히 상담해주고, 서울 사회복지 공익법센터의 전문 변호사가 국가유공자 신청부터 선정, 등급결정에 대해 무료 법률상담도 진행한다.
원스톱 상담센터는 올해 3월 개소 이후로 약 3개월 동안 100건 가까운 상담을 진행했다. 전체 상담 가운데 절반 이상은 법률 상담(52.1%)이었다. 이에 따라 전문 변호사가 국가유공자 신청부터 선정·등급 결정 등에 대한 법률상담을 지원해 현재 4명이 국가유공자 신청을 한 상태다.
한편 시는 전국 최초로 ‘서울시 청년 장애 제대군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을 위한 조례안도 입법 예고 중에 있다. 조례는 장애를 입은 청년 유공자의 건강한 삶과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체계적인 사회계획을 수립하고, 서울시 청년 장애 제대군인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