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신종 피싱 사례 콘텐츠 제공
하나은행은 메신저피싱 등 급증하는 피싱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하나원큐’에서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금융사기예방서비스는 신종 전자금융 사기 유형으로부터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스타트업 회사인 ㈜데이터유니버스와 함께 제공한다. 국내외 인터넷상에 있는 금융사기 관련 빅데이터와 금융기관 등에 신고된 데이터의 결합, 분석을 통해 ‘최신/주요 금융사기 유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하나은행은 최근 발생한 신종 금융사기 유형들을 하나원큐 앱푸시를 통해 수시로 알릴 예정이다. 하나원큐 ‘생활/제휴’ 카테고리의 ‘금융사기예방서비스’ 메뉴에서 피싱 관련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신종 금융사기 기법이 나날이 지능화되고 있다”며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통해 손님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바일 뱅킹을 사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2020년부터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모니터링 강화와 대포통장 대응 및 원격 애플리케이션 설치, 해외송금 등 유형별로 축적된 다양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시나리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1만4000여 건의 피해를 예방함으로써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예방 활동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