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장은 지난 22일 서울시 중구에 있는 우리은행 본점 비전홀에서 전 임직원이 대면 및 비대면으로 참석한 ‘2022년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은행이 되기 위해 올바른 윤리의식과 이를 정립할 수 있는 강한 제도를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전 임직원이 도전과 혁신을 통해 리딩뱅크로 나아가자는 의미를 담아 'WE CHALLENGE! WE CHANGE!'라는 슬로건으로 마련됐다. 1부는 '상반기 KPI 우수 영업점 시상식'을, 2부는 '혁신과 도전 다짐의 장'을 통해 조직문화 컨설팅 진단을 공유하고 CEO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은행은 최근 전체 본부부서의 모든 업무를 단위별로 세분화해 다층적인 점검을 했고 준법감시실 확대·재편을 통해 본점 및 영업점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강화했다. 또한, 윤리의식 결여 직원에 대한 즉각적 후선 배치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했다.
이 행장은 “조직문화 컨설팅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에서 완전민영화 이후 새로운 조직문화를 위해서는 인사제도의 혁신, 고객 중심의 성과관리, 일하는 문화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라며 “양방향 소통과 리더들의 솔선수범을 통해 자율, 열정, 자존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행장은 또한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이 행장은 “은행은 고객을 근본으로 해야 하며, 사회적 어려움과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고객이 필요로 할 때 힘이 되어줄 수 있어야 한다”며 “우리은행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저신용·성실 상환자 등 금융 취약계층의 대출 금리가 6%를 초과하는 경우 초과 이자 금액으로 대출원금을 감면해주는 제도와 무주택 청년들의 주택마련을 지원하는 상품, 청년 사업가들을 위한 재기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