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야구장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다회용컵·용기를 이용하도록 하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야구장 내 1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비롯된 이번 사업은 이달 24일부터 프로야구 정규시즌이 끝나는 9월 23일까지 지속된다.
23일 서울시는 LG트윈스, 두산베어스, 아모제푸드, 잇그린 등과 ‘제로웨이스트 서울 조성을 위한 잠실야구장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야구장 폐기물 발생량은 연 2203톤으로, 전체 스포츠시설 폐기물 발생량 6176톤의 약 35.7%를 차지한다. 이는 전체 스포츠 시설 중 가장 많은 것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소비자의 다회용기 이용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잠실야구장 내 식음료 시설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홍보 등이다.
LG트윈스와 두산베어스는 구장 내 다회용기 사용을 홍보하고, 아모제푸드는 구장 내 식음료 시설에서 다회용기를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잇그린은 다회용기를 공급하고 회수하는 역할을 맡는다. 사용한 다회용기는 야구장 곳곳에 비치된 반납함에 두면 된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으로 스포츠 시설 내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향후 모든 스포츠 시설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야구경기 관람과 환경보호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친환경 응원문화 만들기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