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수익구조 다변화를 위해 따릉이를 활용한 기업명칭 병기표시 광고 시범 사업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따릉이 운영 대행기관인 서울시설공단은 광고 사업권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이달 15일부터 22일까지 온비드를 통해 실시한다.
현재 따릉이는 매년 100억 원가량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광고 수입은 2년 기준으로 약 13억 원으로 예상된다.
광고가 표시되는 위치는 △따릉이 프레임 △대여소 안내간판 △따릉이앱과 홈페이지 총 4곳이다. 운영 중인 4만1500대 자전거와 2677개 대여소에 광고물 부착이 가능하다.
광고의 형태는 따릉이 로고 우측에 기업 명칭을 병기하는 방식이다. 따릉이 광고는 공공성과 정체성 유지를 위해 특정 제품 광고가 아닌 기업 이미지 홍보 위주로 추진될 예정이다.
입찰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 등본에 ‘광고업’ 또는 ‘광고대행업’이 등록돼 있어야 한다. 낙찰 받은 기업은 향후 2년 동안 기업 명 또는 기업 로고 등을 ᄄᆞ릉이 광고 위치에 표기할 수 있다.
낙찰 기업은 최고가격으로 입찰한 기업으로 결정한다. 광고물 디자인 제작 및 부착 낙찰자 부담 하에 계약체결 후 90일 이내에 공단과 협의해 추진하게 된다.
이상훈 서울시 교통기획관은 “따릉이는 시민을 위한 교통복지 서비스로 자리 잡은 만큼 수익구조 다변화의 일환으로 광고 시범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따릉이가 지향하는 가치에 공감하는 기업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