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플랫폼 서울’ 구축
서울시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정책 중 지원대상이 될 경우 카카오톡 '서울톡' 등을 통해 자동으로 안내하고, 방문 없이도 한 번에 민원 신청까지 가능한 개인 맞춤형 시스템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행정으로 시민 개개인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서울’을 구축한다고 26일 밝혔다.
디지털 플랫폼 서울은 각 분야별로 나눠진 행정정보를 연결하는 통합관리체계다. 주요 서비스는 △한 곳에서 서울의 모든 정보를 통합 제공 △한 곳에서 모든 민원‧공공서비스를 해결 △한 곳에서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알아서 제공 등이다.
행정‧민간데이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더해 대상자별로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우선 파악하고, 이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이를 활용하면 기관 간 데이터를 연계해 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최소화하고,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처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내년부터 시는 디지털 플랫폼 서울을 청년정책 관련 통합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청년몽땅정보통’에 시범적으로 적용한다. 청년 등 특화분야에 우선으로 적용한 이후에 교육, 복지, 교통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혜경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청년 등 서울시가 추진 가능한 특화 분야부터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우선적으로 발굴해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며 “시의 다양한 분야의 행정정보를 통합해 디지털 플랫폼 서울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