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 등 메타 앱 통한 상품 공유 가능
높은 사용자 편의성이 장점, 저렴하고 상품 종류도 다양
앱 분석 회사 앱토피아에 따르면 쇼핑객들은 높은 사용 편의성, 저렴한 가격 그리고 다양한 제품을 미쇼의 장점으로 꼽았다. 미쇼 사용자들은 메타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을 통해 상품 목록을 공유해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자 편의성이 매우 높다. 미쇼는 2015년 설립됐으며 메타, 소프트뱅크그룹의 비전펀드, 세쿼이아캐피털 등으로부터 11억 달러(약 1조5800억 원)를 투자해 탄생한 기업이다. 메타가 가진 미쇼 지분은 공개되지 않았다.
아마존, 플립카트와 주력 시장이 다른 것도 미쇼가 강조하는 강점 중 하나다. 미쇼는 인도 시장의 약 85%를 차지하는 저가 상품군을 공략하고 있다. 디레쉬 반살 미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아마존과 플립카트 사용자는 소득 상위 1~5% 인구”라며 “우리는 의류와 가정용품 등 저가 상품군에서 온라인 리더가 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장래가 유망하다. 얼라이언스번스타인에 따르면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에선 연간 200억 달러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2025년 매출이 현재의 두 배인 13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미쇼의 시장 점유율은 아직 아마존과 플립카트에 한참 못 미친다. 아마존과 플립카트는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의 총 60%를 점유하지만 미쇼는 약 7%에 그친다.
그럼에도 미쇼는 인도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고 WSJ는 강조했다. 지난달 인도 사용자들은 미쇼 앱을 14억 회 이상 실행했다. 반면 플립카트는 약 8억7500만 회, 아마존은 5억7000만 회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