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올해 3분기 외형과 수익성 모두 두 자릿수 성장에 성공했다.
셀트리온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456억 원, 영업이익 2138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60.6%, 영업이익은 28.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33.1%를 달성했다.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램시마의 공급 증가가 매출 확대에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다케다제약으로부터 자산권을 인수한 제품 중심으로 케미컬의약품 매출도 증대하면서 바이오의약품과 케미컬의약품 모두 고른 성장을 보였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2분기 유럽시장에서 램시마는 53.6%, 트룩시마 23.6%, 허쥬마가 12.7%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했다. 의료정보 제공기관 심포니헬스(Symphony Health)에 따르면 화이자를 통해 미국에서 판매 중인 램시마(미국 제품명 인플렉트라)는 3분기 기준 31.7%의 시장을 차지했다. 또한, 램시마SC는 독일에서 27%, 프랑스에서 16%의 점유율을 달성하는 등 유럽 주요 5개국 인플릭시맙 시장에서 점유율 10.7%를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와 이중항체 등의 분야에서 지분 투자, 기술 도입, 공동 개발 등을 진행하며 신약 개발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와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에서 6개 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5개의 후속 바이오시밀러의 임상 3상을 진행하며 포트폴리오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바이오의약품과 케미컬의약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고르게 성장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면서 “후속 바이오시밀러의 임상 및 개발도 차질없이 진행하고,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신약개발과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