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지원…안드로이드·iOS버전
대륙 별 각 주요 통신 사업자와 파트너십 체결
“세계 무대에서도 K-메타버스의 저력 보여줄 것”
SK텔레콤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북미와 유럽, 중동,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 49개국에 동시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과 동시에 K팝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다양한 해외 파트너들과 공동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이프랜드를 글로벌 NO.1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은 영어와 중국어(번체, 간체), 일본어를 지원하고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을 동시에 출시한다. SKT는 기존 앱에서 국, 내외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 설치한 이프랜드 앱은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하며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 설정’으로, 해외에서 접속하면 ‘글로벌 설정’으로 실행된다. 이프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The New Way of Socializing(소셜하는 새로운 방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차별화된 메타버스 소통 경험을 강조한다.
우선 SKT는 대륙 별 주요 통신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통해 효과적인 글로벌 진출을 노린다. 중동 지역은 이앤(e&), 동남아는 싱텔(Singtel) 등을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 파트너로 선정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해외 통신사업자들과 파트너십 협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SKT는 이프랜드 글로벌 출시 후 파트너들과 함께 해당 지역을 타겟으로 한 특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 현지 인기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는 등 해외 각 지역에서의 다양한 메타버스 이벤트 및 사업 협력도 추진한다.
또 해외 대학 및 글로벌 브랜드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도 제휴해 글로벌 MZ를 겨냥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SKT는 태국 방콕에서 100년 이상의 전통 왕립대학을 운영중인 반솜데즈차오프라야 라자바트 대학(BSRU),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온 동아예술방송대와 함께 이달 초 3자 간 글로벌 메타버스 캠퍼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SKT는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에 맞춰 주요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메타버스가 처음인 해외 이용자들이 손쉽게 메타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라운지와 다양한 피부색의 아바타들이 도입됐다. 또 모임 개설자와 참여자 간 소통을 더욱 활성화 하기 위해 ‘1:1 DM(다이렉트 메시지)’ 기능과 아바타 상단에 ‘3D 말풍선’ 기능도 적용했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CO 장은 “지난해 7월 선보인 이프랜드가 폭넓은 연령층의 이용자들과 다양한 단체로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국내 최고의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넘어 유럽, 미국, 중동, 동아시아 등 세계 무대에서도 K-메타버스의 저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