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마련한 정부 중재안 강제 이행 목적
“친노조 선언했던 바이든 결정, 놀라워”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9월 30일 철도 노동자가 열차를 운전하고 있다. 샌디에이고(미국)/로이터연합뉴스
해당 법안은 9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중재에 따라 12개 철도 노조와 사 측이 합의한 내용으로, 일부 노조에서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이행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전미 노조 파업이 임박하자 의회에서 합의안 이행을 강제하는 법안을 처리했다.
의회가 파업을 저지하기 위해 철도 노사 분쟁에 개입하도록 허용하는 헌법적 권한을 사용한 건 1990년대 이후 이번이 처음이라고 NYT는 설명했다.
상ㆍ하원 모두 통과한 법안은 이제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만 남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중간선거를 앞두고 친노조 대통령 이미지를 부각하며 연초부터 철도 노사 합의에 매달렸지만, 연말 공급망 문제가 다시 불거지자 방향을 틀었다.
NYT는 “이번 조치는 바이든 대통령이 가장 친노조적인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언하고 그를 지지하는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매우 놀라운 일”이라며 “대통령과 당원들은 최근 며칠 새 미국인들의 고통을 막는 데 필요하다는 합의안 강제법에 찬성하며 다른 고려사항들을 제쳐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