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총파업이 열흘째 이어지면서 시멘트 업계와 수출입 중소기업 등 산업계 피해가 가중되고 있다.
3일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으로 국내 시멘트 업계의 누적 피해 규모는 약 1051억 원에 달한다. 지난 6월, 8일간 이어진 화물연대 파업으로 발생한 피해액(1061억 원)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으로 출하량이 호전되고 있지만, 18만 톤에 달하는 평소 출하량에 비하면 현재 출하량은 47.3%(85만2000톤)로 절반도 되지 않는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업무개시 명령 이틀 차 기준으로 화물연대 소속 BCT차주들이 여전히 현장 복귀를 거부하고 운송을 중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멘트와 레미콘 공급 중단에 건설현장은 비상이 걸렸다. 대한건설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공사를 멈춘 주택 건설현장은 280곳이 넘는다. 공사 중단 현장은 더 추가될 전망이다.
수출입 중소기업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전날 오전 기준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 접수 건수는 총 84건(중복선택 가능)에 달한다. 납품 지연으로 위약금이 발생하거나 해외 바이어 거래가 단절된 사례가 38건(45.2%), 원·부자재 반입 차질로 생산이 중단된 사례 20건(23.8%) 등이다.
일부 기업들은 원자재를 수입하고도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물건을 반출하지 못해 보관기한 초과로 체선료를 물어내고,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대체 수단을 찾아 제품을 터미널까지 운송했지만 터미널 폐쇄로 수출이 막혔다는 호소가 나온다. 업체들은 바이어와의 납품 계약 위반으로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위기로 내몰리고 있다. 계약이 파기되면 당장 위약금과 매출 감소 등 손실이 불가피하고, 장기적으로는 거래처를 다시 뚫어야하는 상황에 놓인다.
중소기업계는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인한 수출 중소기업의 피해 상황을 수차례 호소하며 엄정한 법 집행을 촉구하고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최근 열린 '추경호 경제부총리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화물연대의 일방적인 운송거부로 중소기업의 수출길이 막혀 해외 거래처의 주문이 끊기고 있다"며 "정부는 화물연대의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 철저히 단속하고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중소기업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운송거부 7일간 전 산업분야 출하 차질 규모를 약 1조5908억 원으로 파악하고 있다. 업종별로 시멘트 976억 원, 철강 7313억 원, 자동차 3192억 원, 정유 4260억 원이다. 파업 장기화로 인해 피해규모는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