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금융 분야 정통, 행정력까지 겸비
이 후보는 1959년 부산에서 태어난 이 후보자는 동아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중앙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를, 미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경영대에서는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83년 행정고시 26회에 합격해 경제부처에서 근무를 시작했다. 재정경제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에서 예산과 금융 분야를 두루 섭렵했다. 관련 능력을 인정 받아 2013년 3월 기재부 2차관, 2014년 7월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을 역임한 뒤 2016년 1월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 올랐다. 현재는 서울장학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예산과 금융 분야를 두루 거친 이 후보자는 전문성과 행정력을 두루 겸비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사무관 시절 재정경제원 금융정책실에서 금융 분야를 담당했고 재경부 증권제도과장과 금융위 상임위원 등을 역임하는 등 금융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기획예산처 행정재정기획단장, 기재부 행정예산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에 이어 예산실장을 맡기도 했다.
이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대선캠프 총괄로 영입됐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도 특별고문으로 참여해 경제·금융 분야 정책을 다듬었다. 윤 정부 출범 이후 금융위원장, KDB산업은행 회장 하마평에 꾸준히 올랐다.
다음은 이 후보자 프로필
△1959년 부산 출생 △동아고 △서울대 경제학과 △중앙대 경제학 석사, 미 MIT 경영대 경영학 석사 △재정경제부 공적자금관리위원회 회수관리과장 △증권제도과장 △총무과장 △혁신기획관 △기획예산처 행정재정기획단장 △기획재정부 성과관리심의관 △행정예산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 △정책조정국장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 △미래창조과학부 제1차관 △국무조정실장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 특별고문 △서울장학재단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