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탑재된 삼성SDI ‘P5’ 배터리 등 협력 강화 논의
삼성-BMW 2009년부터 13년간 협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과 만났다. 양사는 BMW 최신 전기차인 뉴 i7에 탑재되는 삼성SDI의 ‘P5’ 배터리를 포함해 현재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 특히 집세 회장은 삼성전자가 계열사 대표의 업무용 차량으로 선택한 전기차 ’BMW 뉴 i7’ 10대를 들고 방한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전자는 이 회장이 17일 오전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열린 ‘BMW 뉴 i7 국내 출고 1호 차량 및 업무용 차량 인도식’에서 집세 회장을 비롯한 BMW 경영진과 만났다고 18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최윤호 삼성SDI 사장, 장-필립 파랑 BMW 수석 부사장, 한상윤 BMW코리아 사장 등도 함께 배석했다.
이날 이 회장과 집세 회장은 최신 전기차에 탑재되는 삼성SDI의 P5 배터리를 포함해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논의했다. 또 삼성 계열사 대표의 업무용 차량으로 사용하기 위해 BMW 뉴 i7 10대도 동시 출고됐다.
삼성은 2009년 BMW와 전기차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한 이래 13년간 협력을 지속해 왔다. 이 회장은 협력 초기 단계부터 BMW 경영진과 교류하며 신뢰 관계를 구축해 양사 간 전기차 협력 강화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3년 출시된 BMW 최초의 순수 전기차 i3를 시작으로, i8(2015년), iX/i4(2021년) 등 BMW가 출시하는 전기차에는 삼성SDI의 고성능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다. 2014년에는 단순한 배터리 공급을 넘어, 차세대 소재 등 전기차 기술 공동 개발까지 협력을 확대했다.
지난 2019년에는 BMW와 자동차전지 공급을 위한 장기 업무 협약(약 4조 원 규모)을 체결한 바 있으며, 시장 성장 및 BMW 차량 판매 호조에 따라 양사는 공급 규모를 3배 이상 확대 중이다.
경영진 미팅에 앞서 이 회장은 삼성SDI의 P5 배터리셀이 적용된 BMW의 최신 플래그십 전기차 ‘뉴 i7’ 및 BMW 드라이빙 센터를 둘러봤다.
P5 배터리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극대화하기 위해 삼성SDI의 최첨단 소재 기술을 집대성한 제품이다. 기존 전기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는 20% 높이고 재료비는 20% 이상 절감한 것이 특징으로, 니켈 함량 88% 이상인 ‘하이니켈’ 양극재와 실리콘 음극재를 사용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했다.
BMW는 주행거리 확대 등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뉴 i7 외에 iX, i4 등 최신 전기차 기종에도 삼성SDI 이 배터리셀을 적용했다.
이날 이 회장은 “BMW와 함께 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양사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밝혔다.
집세 회장은 “BMW그룹은 한국의 자동차 및 최첨단 기술 기업들과 협력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우리의 차량에 전례 없는 혁신을 가져오기 위해 파트너들의 기술적 잠재력을 계속해 발굴할 것”이라며 “전동화에 있어 삼성은 매우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이며 삼성 경영진이 우리의 최신 기술력이 집약된 새로운 BMW i7과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상징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최 삼성SDI 사장은 “삼성SDI는 BMW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럭셔리 전기세단 ‘뉴 i7’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양사의 협력으로 전기차 및 배터리 분야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