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약 2조 원…DL이앤씨 7800억 원 지분 보유
DL이앤씨가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해상 매립공사를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싱가포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을 조성하는 ‘투아스 터미널’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2040년까지 4단계 프로젝트가 모두 완료되면 연간 6500만 TEU(TEU: 20피트 컨테이너 1대)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초대형 신항만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DL이앤씨는 2015년 4월 싱가포르 항만청과 이번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공사금액은 1조9800억 원 규모로 벨기에 준설전문회사인 드레징 인터내셔널과 함께 수주했다. DL이앤씨 지분은 약 7200억 원이다. DL이앤씨는 매립지 지반 개량과 항만 안벽 조성용 케이슨 제작 및 설치를 포함한 부두시설물 시공을 담당했다.
싱가포르는 지리적 특성상 대부분의 건설 자재를 인근 국가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할 수 있어 자재비 부담이 큰 곳이다. 특히 투아스 항만 공사는 여의도의 1.5배 규모에 달하는 거대한 해상 매립 작업이 포함돼 엄청난 양의 사석과 모래가 소요되고 이로 인한 높은 비용 지출이 예상됐다.
이에 DL이앤씨는 수주 단계부터 사석과 모래 사용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설계로 발주처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해저에 대형 사석을 배치하는 일반적인 세굴방지공 설계 대신 콘크리트 구조물로 사석을 대체하는 혁신 공법을 적용했다.
이번 공사에는 12층 아파트 1개 동 규모 케이슨 221개가 투입됐다. 케이슨은 매립 공사의 기초를 구축하기 위해 제작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케이슨 높이는 28m, 무게는 약 1만5000톤으로 12층 아파트 1개 동 규모에 육박한다. 회사는 케이슨 제작공정을 세분화하고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이 공정을 애초 36개월에서 7개월 단축한 29개월 만에 완료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투아스 터미널 프로젝트를 비롯해 지난 11월 개통한 톰슨라인 지하철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현재 주롱 이스트 환승역 확장 및 연결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향후 싱가포르 건설 시장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수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