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관악구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재난현장대응팀’을 신설하고, 유관기관과 공동대응 체계 수립하는 등 안전관리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구는 ‘재난대응 업무체계 개선계획’을 수립해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모든 단계에서 재난 관리를 할 예정이다.
구는 재난대응 업무체계 개선방안으로 △365일 24시간 재난 상황 대응을 위한 ‘재난현장대응팀’ 신설 △유관기관 간 신속한 재난정보 공유를 위한 '재난 공동대응 체계' 구축 △사회재난추진체계 재정립 등의 ‘안전관리계획’ 내실화를 중점 추진한다.
우선 365일 24시간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출동이 가능한 ‘재난현장대응팀’을 올해 상반기 신설한다. 팀에는 안전 분야 전문 인력을 충원하고 통신 장비가 갖춰진 긴급출동 차량을 통해 24시간 재난대비 체제를 가동할 계획이다.
구와 함께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 간 신속한 재난정보 공유를 위한 재난 공동대응 체계도 구축한다. 또 비상연락망 등도 공유해 재난 발생에 따른 협력 대응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발생한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사회재난에도 대비한다. 주최 없는 인파 운집 행사를 재난사고 유형에 추가하고, 실제 재난 발생 시 대응 현장에서 매뉴얼을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정비한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그간의 안전사고를 반면교사 삼아 원인분석을 통한 견고한 재난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앞으로도 구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