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년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운행 방해 시위로 발생한 사회적 피해액이 4450억 원으로 추산된다고 19일 밝혔다.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는 2021년 1월 22일부터 올해 1월 3일까지 까지 약 2년간 82회에 걸쳐 열렸다.
시위로 인해 지하철 운행이 중단된 시간은 총 84시간이다. 시위 횟수당 평균 63분간 지하철 운행을 지연시켰으며, 최대 154분간 늦추기도 했다. 지하철 시위로 인해 정상적으로 운행해야 할 열차 674대가 운행을 하지 못해 지하철 운행률이 31.4% 감소했다.
사회적 손실비용은 총 4450억 원으로 산출됐다. 열차운행 방해 시위로 인해 열차 탑승승객이 입은 피해는 약 4400억 원, 지하철 시위로 인해 기존에는 열차를 이용하던 시민들이 열차를 이용하지 못하게 되어 입은 피해는 약 50억 원이다.
시위로 지하철 승객 약 1060만 명이 정시에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하는 피해를 입었다. 시위 전까지 정상적으로 지하철을 이용했던 승객 중 약 150만 명의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을 겪는 등 그동안 총 1210만 명의 시민들이 피해를 받았다.
민원은 9337건 제기됐다. 민원들을 분석한 결과 지하철 시위로 인해 생계 위협을 받는가 하면, 잦은 지각으로 징계 등 불이익 발생, 스트레스로 인한 돌발성 난청 발생, 아이 등원 불편, 택시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 가중 등 시민들이 일상생활에 곤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와 교통공사는 지하철 시위로 불편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운임 환불, 동선 안내 등을 추진하고 있다. 무정차로 인해 목적지를 지나친 경우 반대편 열차를 탑승할 수 있도록 게이트를 개방하는 등 현장 대응도 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장연은 이날 오후 면담을 할 예정이었으나 방식에 대한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무산됐다. 이에 따라 전장연은 20일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할 예정이다.
이날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지하철의 정시성은 어떤 분에게는 생계, 또 어떤 분에게는 생명이 걸린 일"이라며 "정시성을 방해하는 것은 중대한 불법행위로 반드시 저지되어야 하며, 이를 자행한다면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매일 아침 일터로 향하는 시민의 발을 더는 묶을 수 없다"며 "시민의 안전하고 편안한 '출근권'을 지켜내기 위해 앞으로 있을 불법행위에 모든 법적·행정적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