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유별난 명품 사랑을 이탈리아 현지매체도 주목했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매체 ‘일 솔레 24 오레’는 ‘명품이 한국으로 향한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명품 시장 큰손으로 떠오른 한국에 대해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지난해 한국이 세계 명품 시장에서 ‘별’처럼 빛났다고 소개했다.
해당 기사는 최근 공개된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명품 소비 분석 보고서를 토대로 보도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1인당 명품 소비액은 325달러(약 40만4000원)로, 미국의 280달러(약 34만8000원)나 중국의 55달러(약 6만8000원) 등을 따돌리고 세계 1위로 집계됐다.
이 매체는 “지난해 이탈리아의 한국 수출액은 2021년과 비교해 4.4% 증가했다”라며 “수출액 상위 5개 중 가죽제품(1위), 신발(2위), 의류(4위), 보석류(5위) 등 패션 관련 상품이 대부분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의 명품 사랑이 새로운 현상은 아니라며 명품 브랜드들이 오래전부터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최근 1년간 투자를 확대했다고 전했다.
각종 유럽 명품 브랜드는 K팝 스타들과의 협업을 늘리고 있다. 방탄소년단(BTS)의 슈가와 지민은 각각 발렌티노와 디올의 앰버서더로 선정됐고, 블랙핑크의 지수(디올)·제니(샤넬)·로제(생로랑)·리사(셀린) 등도 명품 브랜드의 글로벌 홍보대사로 활동 중이다.
페르디난도 구엘리 주한 이탈리아 무역관장은 “자동차까지 포함한 명품 브랜드 수출액은 이탈리아의 2022년 한국 전체 수출액의 절반 이상(51.3%)을 차지한다”며 “명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가 두드러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소비자들은 패션에 대한 애정이 강하다”며 “패션을 선도하려는 경향이 강하며 개성 있고 품질이 좋은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작은 브랜드들도 찾는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