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억 자사주 매입해 전략 소각
외부투자 병행해 불확실성에 대응
이사회 다양성 전문성 독립성 강화
현대모비스가 14일 ‘2023 주주가치 제고 정책’을 발표하고,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전략과 주주환원 정책을 공개했다.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비롯해 향후 3년간 미래성장에 투자할 현금 사용계획이 핵심이다.
이날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와 핵심부품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내부 투자에 기존 계획보다 2조 원가량 늘어난 5조~6조 원 △자율주행,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등 외부투자에 3조~4조 원 투입 △경기 침체 및 위기대응을 위한 안전 현금 5조 원을 확보 전략 등을 밝혔다.
지속적인 연구ㆍ개발(R&D)과 해외 생산거점 투자로 전년 대비 가용 현금이 줄어들고 시장 불확실성도 증가한 만큼, 탄력적 대응으로 추가 재원을 확보해 미래투자를 뒷받침한다는 구상이다.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와 주주환원의 균형 잡힌 추진으로 주주가치 극대화 기조도 이어간다. 소프트웨어와 반도체 등 미래 모빌리티 먹거리 분야에 대한 투자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주가를 부양하는 동시에, 배당과 자기주식 매입, 소각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미래성장 전략의 핵심은 대내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제적 투자로 요약된다.
핵심부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글로벌 제조사를 대상으로 한 수주 확대도 추진한다.
전동화와 전장 제품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응하고, 그룹사 외 매출 비중의 확대를 통해 글로벌 사업자로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에 더해 자율주행 및 소프트웨어 분야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인수합병, 제휴 등 외부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혁신기술에 기반을 둔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장기 신성장 사업의 발굴과 투자도 병행하기로 했다.
올해 배당은 지분법 제외 순이익 기준 배당성향(Payout Ratio)의 20~30% 수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배당성향은 순이익에서 주주들에게 얼마나 배당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중간배당도 유지한다. 자기주식은 올해 1500억 원 규모로 매입하고, 매입분 전량을 소각한다. 다만 북미 지역 대규모 전동화 투자 계획 등 자금 소요 필요성을 고려해 자사주 매입 규모 등은 지난해에 이어 연간 단위로 탄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9년 3개년 중장기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한 이후 총 2.6조 원 규모의 주주환원 정책을 충실하게 이행했다. 지난해부터는 연간 단위 시행으로 전환, 3132억 원의 자기주식을 매입하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625억 원 상당의 자기주식을 소각한 바 있다.
이날 신규 이사회 구성안도 제시했다. 먼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과 장영우 사외이사 재선임안을 결의했다. 나아가 산업경영 전문 사외이사로 제임스 김 주한 미국 상공회의소 회장을 신규 추천했다. 이사회 선임은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다음 달 22일 열리는 제4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전년과 같은 중간배당 포함 주당 총 4000원의 배당을 승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