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랩, 챗GPT에 공감능력 더해 ‘AI 커뮤니티 매니저’ 출시 (사진제공=원티드랩)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챗GPT 기술을 활용한 ‘AI 커뮤니티 매니저’를 출시하고, 이를 원티드 커뮤니티에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원티드 커뮤니티는 △커리어 고민 △취업‧이직 △회사생활 △인간관계 △IT‧기술 등 일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유저들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다.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매니저는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한다. 커뮤니티 안에서 오가는 주제에 대한 지식은 물론 공감 및 소통 능력 등이 요구된다.
▲원티드 커뮤니티에서 ‘AI 커뮤니티 매니저’가 활용되고 있다. (사진제공=원티드랩)
AI 커뮤니티 매니저는 사용자가 게시글을 올리면 내용을 이해하고 맞춤형 댓글을 단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공감 능력이 더해진 답변을 작성하는 데 특화됐다. 이를 통해 각종 커리어 고민에 대한 조언은 물론 힘든 회사 생활에 대한 위로도 건넨다.
또한 챗GPT는 1:1 답변만을 제공하는 데 비해 AI 커뮤니티 매니저의 댓글은 전체 공개돼 다른 사용자도 자유롭게 대댓글을 달 수 있다.
원티드랩 기술 관계자는 “정교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친절하고 다정한 페르소나를 부여했고, 상황에 맞는 말투나 이모지 등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도록 설계했다”며 “향후 원활한 커뮤니티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게시판 관리 기능 등 다양한 요소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