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올해도 흑자일지는 미지수…코로나19 특수 사라져서”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이 3년 연속 지속한 적자 수렁에서 벗어나 지난해 4000억 원대 흑자를 냈다.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31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조 9471억 원, 영업이익 424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47% 증가했고 지난해 757억 원의 적자였던 영업 손실은 흑자로 돌아섰다.
업계에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흑자 전환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한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에 입점한 식당 수는 2019년 말 13만 6000여 곳에서 지난해 말 기준 30만여 곳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입점 식당이 늘면서 배민의 주력 사업 상품인 ‘울트라콜’ 광고 수입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배달 수요가 급증하고 그에 따른 입점 식당 수도 함께 늘면서 배민을 통한 주문 수와 결제액이 동반 상승했다.
주문 수는 지난해 총 11억 1100만 건으로 2019년 4억 건과 비교하면 3배 가까이 늘었다. 배민에 따르면 코로나 3년간 주문과 거래액이 나란히 3배가 증가했다.
배달 플랫폼들이 재무건전성 개선에 나선 것도 영업이익이 늘어난 요인 중 하나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고통분담 차원에서 배민1이 10개월간 적용했던 프로모션은 종료됐지만, 단건 배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된 것으로 설명했다. 배민1은 현재 배민 전체 음식 주문의 15%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다.
배민은 다른 배달 플랫폼에 비해 엔데믹의 영향도 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에 따르면 배민 월활성사용자(MAU)는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직전인 지난해 4월 2082만 명에서 8월 2067만 명으로 0.6%(14만 명) 감소하며 선방했다.
배민의 흑자 상황이 올해도 지속될 지에 대해선 업계의 전망이 엇갈린다. 팬데믹으로 인한 성장 효과를 올해부터는 기대하기 어려워서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배달앱을 이용한 거래액은 감소하기 시작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1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에 따르면 배달 음식 서비스 거래액(2조 2295억 원)은 7개월째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지난해 1월 거래액과 비교해서도 8.3%나 감소했다.
시장경쟁 상황도 배민의 흑자 기조에 걸림돌이 된다. 거대 플랫폼 사의 배달 시장 진출도 점쳐지고 있고 코로나라는 성장 발판이 사라진 상황에서 시장확보 경쟁이 언제든 다시 격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