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영 NH농협은행 DT전략부장, 정종욱 소비자보호부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11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사 신관 대회의실에서 AI거버넌스 컨설팅 종료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NH농협은행)
AI 거버넌스는 AI의 부작용을 방지하고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정책·프로세스 등의 운영체계다.
농협은행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 AI 윤리원칙 수립 및 제반 운영체계 마련 △ 금융위원회 금융분야 AI 가이드라인 및 금융분야 AI 개발·활용 안내서에 기반한 AI 서비스 현황 진단 △ 안전한 AI 사용을 위한 실무매뉴얼 제작 등 AI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토대를 확립했다.
농협은행은 생성형 AI를 포함한 AI활용 관련 고객보호 및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은행 업무에 AI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고객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AI는 효율적이지만 윤리원칙 준수 및 정보보호 측면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만큼 안전성 확보와 고객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