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현 “김남국 사태 본질은 P2E 입법로비”…장현국 “김남국 만난적 없어”
게임산업 올스톱 위기 우려 목소리도 나와…“문제 타개해야, 마녀사냥 안돼”
역대 정부에서 외면 받아온 게임업계가 김남국 의원(무소속)발 코인 게이트로 인해 정치권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위메이드가 입법 로비 의혹을 제기한 한국게임학회장을 고소하는 등 진실 공방이 법적 다툼으로 번지면서 업계가 분열되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쟁 도구로 전락하면서 산업 전체가 ‘올스톱’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 위메이드 본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 현장방문에서 “김남국 의원을 만난 적이 없다”며 로비설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그는 “에어드롭(무상지급)이 특정 사람에게 코인을 주기 위한 용도로 활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로비설을 일축했다.
같은 시각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도 영등포구 이룸센터에서 ‘위믹스발 코인게이트, 원인과 대안의 모색’ 긴급토론회를 열고 위메이드에 대한 공세를 강화했다. 위 학회장은 “문제의 본질은 P2E(Play to Earn·돈버는 게임) 입법 로비”라고 거듭 강조하며 “혼탁한 코인 시장을 정비하기 위해 위메이드를 비롯한 코인 발행사를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위메이드측은 게임학회의 주장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이번 사태로 게임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재확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바다이야기 사태로 한차례 풍파를 겪은 게임업계가 긴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재홍 한국게임정책학회장(숭실대 교수)는 본지와 통화에서 “우리나라는 바다이야기때부터 일관적으로 더 이상 산업에 접근 자체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며 “이번 사태가 게임과 관계가 있다고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인간 대 인간의 문제이지 게임 자체를 두고 문제를 제기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게임업계 입장에서는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를 포함한 게임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한 시점이었다”면서 “메타버스나 NFT(대체불가토큰) 등의 시스템은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메타버스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이고 해당 기술을 접목한 P2E 게임이 나오기 시작했고 최근 정부에서도 입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던 시점이라 이번 사태가 더욱 당황스럽고 우려가 되는게 사실”이라고 했다.
실제로 지난 4월 국무조정실에서 게임산업 진흥을 위해 P2E게임을 비롯해 게임산업 규제 개선 및 진흥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하자 업계에서는 P2E 게임 규제 완화 신호탄으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최근 국무조정실에서 연구 목적이 P2E 합법화가 아니라고 일축하며 한 달 만에 분위기가 반전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학회장은 “문제가 생기면 타개 방안을 찾고 잘못된 점을 사후관리해서 산업을 증진시켜야지 게임과 관련된 부정적인 이슈가 일어났다고 해서 산업 자체를 마녀사냥하면 안 된다”며 “마녀사냥과 정치변수로 인해 게임산업을 궁지에 몰아넣는다면 게임산업은 오갈 데 없이 그대로 추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오는 23일 2차 전체회의를 열고 추가 의혹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