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세단, 가격 하락 멈추고 보합세 전환
경차, 하이브리드는 하락…전기차는 엇갈려
이달 국산 중형 세단 중고차 가격이 하락을 멈추고 보합세로 선회할 전망이다. 계속된 시세 하락으로 준중형 세단과의 가격 차이가 줄어들고, 유가 안정이 맞물린 효과다.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K Car)는 국산 중형 세단의 중고차 수요가 늘어나며 작년 말부터 이어진 시세 하락세가 전월 대비 0.4% 상승 전환할 것으로 3일 예상했다. 출시 12년 이내 740여 모델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대표 중형 세단인 현대 쏘나타 DN8 2.0%, 기아 더 뉴 K5 2세대 0.8%, 쉐보레 더 뉴 말리부 0.2% 상승할 전망이다.
중형 세단의 선호 증가 요인으로 △다양한 안전 사양으로 높은 운전 편의성 △유가 안정에 따른 유지 비용 부담 감소 △준중형 모델과 가격차 축소 등을 꼽았다.
반대로 높은 연비로 인기를 끌던 경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중고 시세는 유가 안정으로 장점이 상쇄되면서 다소 하락세다. 기아 올 뉴 모닝(-1.9%), 쉐보레 더 뉴 스파크(-2.0%) 등 시세 하락이 예상된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5.2%), 렉서스 뉴 ES300h(-2.3%), 현대 그랜저IG 하이브리드(-1.7%) 등 하이브리드 모델도 전월 대비 하락할 전망이다.
전기차 모델 중에서는 보급형으로 분류되는 4000~5000만 원대 모델인 폭스바겐 ID.4(+4.7%), 볼보 XC40 리차지(+3.7%), 현대 아이오닉5(+2.7%) 등의 시세가 상승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 모델인 벤츠 EQS V297(-4.1%), 테슬라 모델X(-3.0%) 등은 시세가 전월 대비 하락했다.
조은형 케이카 PM팀 애널리스트는 ”첫 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준중형을 뛰어넘어 중형차로 바뀌는 분위기“라며 ”소형차 카테고리의 국내 판매가 중단되면서 자동차 구매 기준을 한 단계씩 높게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